Categories: 미분류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 9가지, 당뇨일까? 암일까?

손톱은 ‘우리 몸의 작은 거울’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중요한 곳인데요. 최근 손톱 검은 세로줄 때문에 걱정인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어, 오늘은 손톱 건강상태와 관리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예전부터 건강 상태를 보려거든 손톱을 보라고 할 정도로 환자의 건강상태를 가장 먼저 확인할수 있다는데요. 손톱은 손가락 끝에 위치한 경직된 각질 조직으로, 손가락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손톱은 빠르게 자라며, 일반적으로는 매주 약1~3mm 정도의 속도로 성장합니다.

손톱은 피부 아래 있는 혈류를 통해 영양을 공급받으며, 손톱 행렬이라는 부분에서 세포가 새롭게 생성되어 성장합니다. 건강한 손톱은 핑크 또는 백색으로 보이며, 손톱 뿌리에 흰색 반달이 또렷하게 보이고, 손톱 표면이 갈라짐 없이 부드럽고 곡선 모양을 유지해야 합니다. 손톱의 색, 모양, 질감, 주변의 통증이나 부종 등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 손톱의 역할과 기능 :  손끝을 보호하며, 정맥과 동맥이 만나는 민감한 부위를 갑옷처럼 단단하게 보호합니다.
  • 손톱의 구성 :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반투명의 단단한 여러단백질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손톱 아래 있는 혈관의 색으로 보입니다.

손톱은 하루에 0.1mm씩 자라는데 손가락 중 가장 긴 가운데 손가락의 손톱이 가장 빨리 자라며, 오른손잡이는 오른쪽, 왼손잡이는 왼쪽이 더 빨리 자란다고 합니다.

 

손톱의 건강상태

몇가지 일반적인 손톱 변화와 그것이 의미할 수 있는 건강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상

손톱이 건강할 때는 핑크 또는 백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손톱을 지긋이 눌렀다가 띄었을때 손톱의 색상이 다르게 보인다면 이러한 증상들의 질병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창백한 손톱 : 빈혈, 심장 질환, 간 질환, 영양 결핍 증상
  • 황색 손톱 : 폐 질환, 림프계 문제, 당뇨병 등과 관련이 있다. 또한 황색 손톱 증후군이라는 특정 질환도 나타날 수 있다.
  • 청색 손톱 : 산소 부족을 나타낼 수 있으며, 폐 질환 또는 심장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반점이나 흰색 점 :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때때로 부상이나 감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영양 섭취, 미네랄 섭취 부족시에도 나타납니다.

모양

손톱이 건강하면 부드럽고 곡선 모양이며 일정한 두께를 유지합니다. 만약 손톱이 휘어지거나 볼록하게 불규칙한 모양이라면 건강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로줄 모양으로 울퉁불퉁하게 자라났다면 건선일 수 있습니다.

손톱아래 반달 모양이 보통 연분홍색이나 흰색을 띄는데, 혈관과 신진대사를 책임지고 수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곳이 청색 계열로 보인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검사가 필요하다.

갈라지고 부서짐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진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몸의 신진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지면 손톱이 갈라지고 잘 부서질 수 있습니다. 매니큐어, 젤네일, 아세톤 등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돌기 또는 홈

손톱에 돌기, 홈, 혹은 흉터가 있는 경우에는 손톱의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성장과 개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발달 및 성장

손톱이 빠르게 성장하고 일정한 속도로 발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손톱이 너무 빨리 성장하거나 너무 느리게 성장하거나, 성장 중에 멈추거나 둥글게 변형이 되는경우에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주변의 피부

손톱 주변의 피부가 건강하고 적절한 보습을 받으면 손톱의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갈라지거나 붉은색으로 변한 피부는 피부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좀이나 곰팡이

손톱이 두꺼워지고, 색이 변하며, 부서지기 쉬워집니다. 손톱 곰팡이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주요원인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건강상 큰 분제가 되지는 않지만 때로는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손톱의 검은 세로줄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상 및 상처

손가락을 다치거나 충격을 받은 경우, 손톱에 혈종이 생겨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손톱에 상처가 나고 치유가 되는 과정에서 생긴 색소 침착으로 이러한 세로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건선

건선이란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손톱에 건선이 있으면 울퉁불퉁해지고 두꺼워 지며 세로줄, 갈색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이 건조해지면서 떨어져 나가거나 움푹 하이고 출혈 때문에 손톱에 검은줄, 검은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신

임신부의 90% 이상이 호르몬 변화 등으로 과다색소침착을 경험하며 이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손발톱이 얇아져 가벼운 외상에도 잘 부서지고 상처가 잘 생길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특정 약물 복용이나 과다 약물 복용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 손톱에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적정량을 섭취하고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염증성 피부병변

손발톱 무좀, 곰팡이에 감염되면 손발톱이 울퉁불퉁해지고 흑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전신질환

갑성선 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멜라닌 증가

멜라닌 세포는 피부가 독특한 색깔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색소를 생산하는 피부 세포입니다. 가끔은 손톱에서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생성되어 검은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피부암 또는 다른 피부질환과 관련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양

드물지만 손톱에 나타나는 흉포한 종양이나 암 종양이 검은 세로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한 경우는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흑색종

손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은 흑색종이라는 암을 의미할 수 있어, 이를 감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양성종양으로 일반적으로 검은색 또는 갈색을 띠며, 크기와 형태를 다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흑색종은 양성이지만 드물게 악성이 될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톱에도 생길수 있는 암, 흑색종 자세히 보기

 

손톱에 흰색 가로선

사진 권양 본인 제공

 

검은 세로줄과 반대로 흰색 가로선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항암 치료의 부작용 중 하나로 손톱에 선이 생긴다. 이를 ‘백색손발톱’ 이라고 하는데 항암치료는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머리카락이나 손톱같이 계속 자라나는 부위도 영향을 받는다.

피부가 검게 변하면서 손톱도 변하게 되는데 유방암 항암 후 부작용으로 나한테도 찾아왔다. 항암이 끝난 후 시간이 지날수록 흰색 가로선은 없어지고,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손톱 갈라짐

손톱이 갈라지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손톱의 건강을 해치거나 손톱이 부러지거나 분리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의 갈라짐은 손톱이 건조하거나 부서지기 쉬운 상태에 높이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톱이 갈라질때 손톱판  보호기능이 악화되므로 감염이나 손톱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철분 부족 :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철분 부족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 출혈이 심한 여성들과 채식을 하는 사람에게서 철분 결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단백질 부족 : 손톱의 주요 구성인 물질인 케라틴은 단백질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갈라지고 부서질 수 있습니다.
  • 영양 섭취 : 철분 부족 시 철분제를 비타민C와 같이 섭취하여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B7(비오틴), 비타민 A, 비타민 D는 케라틴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손톱을 위해

손톱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다듬고 관리하고, 적절한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적절한 보습 : 손톱이 건조하지 않도록 꾸준히 보습제를 사용하고, 손톱 주변 피부도 적절히 보습해야 합니다.
  • 적절한 손톱관리 : 손톱을 너무 길게 자라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다듬어 주세요. 손톱을 긁거나 뜯지 않고 안전하게 다듬어 주세요.
  • 영양 잡힌 식습관 : 적절한 영양소를 공급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고기와 같은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 부드러운 관리 : 손톱을 거칠게 다루거나 긁지 않고 부드럽게 다루세요. 너무 자주 손톱을 다듬는 것도 손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보호장치 : 일상생활에서 손톱에 부담을 주는 활동을 할 때는나 손을 자주 세정할 때는 손톱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하세요.
  • 보습제 사용 : 비누도 손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건조한 손톱을 방지하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고, 특히 겨울철에는 손톱이 건조해지기 쉬우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부정적인 습관 방지 : 손톱을 물고 또는 긁지 않고, 열쇠 등의 도구로 손톱을 사용하지 마세요.
  • 주기적인 네일아트 : 어느정도의 네일아트는 손톱을 물어뜯는 걸 막아줄수 있지만, 젤네일 등을 자주 하게 되면 손톱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톱 검은 세로줄과 손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손톱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양한 건강신호를 보낸다는것이 놀라운데요. 손톱을 깍을때 색상, 두께 등 잘 확인하는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관련글
제2의 코로나? 일본 전염병
당뇨에 좋은음식 VS 당뇨에 나쁜음식
탈모를 유발하는 나쁜습관 10가지
혈당 낮추는 ABC주스 만들기
규칙적인 운동에 도움되는 맨발걷기, 황톳길걷기
간헐적단식이 항암효과까지?
공복혈당 낮추는 법
갱년기 열감 낮추는 비법!
건강에 좋은 살빠지는 음양탕 먹는법
젋은 치매환자가 늘고있다?
마그네슘이 필요한 이유 7가지와 효능

권양

Recent Posts

박용우 한달다이어트 스위치온 4주 다이어트 시작!

여러분, 오늘부터 우리는 박용우 박사가 개발한 '스위치온 다이어트'에 도전합니다. 이 4주간의 프로그램은 우리의 몸속 지방을…

2개월 ago

췌장암 초기증상 허리, 등 통증 원인 자가진단

췌장암은 생존율이 매우 낮은 암입니다. 2018년 기준, 암 중 8번째로 많은 발생률을 보였어요. 조기 진단이…

3개월 ago

백일해 증상(잠복기, 초기, 원인, 특징) 성인 백일해 예방접종

백일해는 호흡기 질환으로, 보르데텔라 백일해균 때문입니다. 이 질환은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며, 특히 영유아가 많이…

3개월 ago

허열과 허열증상: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허열과 허열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내 음기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열증상으로 현대인들이 겪고…

3개월 ago

서리태 콩 검은콩 차이와 효능 10가지 두유만들기

오늘은 탈모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한 잡곡인 서리태 콩에…

4개월 ago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효과, 부작용,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의 노출로 쉽게 피로해지고 건조해지는 눈에 좋은 영양제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5개월 ago